초코레

AWS에서 서버 생성하기 본문

Linux

AWS에서 서버 생성하기

초코레 2020. 7. 11. 18:22

대표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AWS(Amazon Web Service)는 가입 후 1년간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리눅스 실습 후 계정을 닫으면 된다.

클라우드 컴퓨팅 설정

  • EC2 또는 인스턴스 생성 : AWS에서 서버를 지칭하는 용어
  • Elastic IP(탄력적 IP) 생성 : 인터넷에 접속할 때 할당되는 IP는 동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접속할 때마다 변경된다. (동적 IP) 클라이언트는 수시로 서버에 요청을 해야하기 때문에 서버 주소는 고정되야하므로 고정 IP을 설정해주어야 한다. (설정하지 않으면 동적 IP가 매번 생성되며 비용 청구됨)
  • 리전 설정 : AWS는 서버 환경을 각 국가별로 설치해두었기 때문에 서울로 설정한다. (서울에서 서버 생성 후 다른 리전으로 변경하면 서울의 서버는 보이지 않음)

AWS의 EC2 대시보드

[인스턴스 시작]으로 서버를 생성할 수 있다. 생성 단계의 각 설명은 아래와 같다.

 

  1. AMI 선택 : 운영체제 선택
  2. 인스턴스 유형 선택 : 컴퓨터 하드웨어 타입 선택
  3. 인스턴스 세부 정보 구성 : 네트워크 상세 설정
  4. 스토리지 추가 : 저장매체의 사이즈 설정
  5. 태그 추가 : 현업에서는 서버를 여러 개 생성하기 때문에 구별하기 위한 이름을 설정함
  6. 보안 그룹 구성 : 서버에 요청할 때 특정한 포트 번호로 하는 데 만약 모든 포트 번호로 서버가 응답을 하게 되면 해킹의 위험이 있으므로 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해당하는 포트 번호만 열어둠

각 단계 설정 후 [시작하기]를 하면 키페어에 대한 팝업이 뜬다.

키 페어 : 생성한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키페어만으로도 서버에 접속이 가능하므로 보관을 잘 해놓아야한다.
다운받은 키페어는 확장자가 pem인데 윈도우즈 환경에서는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ppk 확장자라는 별도의 포맷으로 변환해야 한다. PuTTY를 이용해 변환하면 된다.

 

인스턴스 생성 후 running 상태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상태이다. 해당 서버에 동적 IP를 할당하기 위해 대시보드의 [탄력적 IP]에서 IP 생성 후 인스턴스에 연결하면 기본적인 설정은 끝난다. PuTTY로 접속해보자.